• facebook
  • twitter
  • facebook
  • twitter

Focus News

2017.04.25(화)
전체뉴스
 
정치
경제
산업
사회
전국
국제
문화·라이프
IT·과학
연예
스포츠
피플
포토
영상
그래픽
포커스ON
이슈
연재물
문화사업
닫기
실시간뉴스
더보기

[웹툰 고난사] '표류소녀' 김태헌 작가 "15,16화 지옥같았던 텍스트 교정작업 생각나"

가장 힘들게 작업했던 회차…15화와 16화
"당시 시대 양식에 맞게 재현하느라 진땀"

등록: 2017-04-19 11:14:17 

폰트 폰트크게폰트작게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표류소녀_타이틀.jpg
김태헌 작가가 웹툰 '표류소녀'를 연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회차로 15, 16회를 꼽았다.<사진제공=투믹스>

(서울=포커스뉴스) 웹툰 연재 중 겪은 작가들의 고충과 에피소드를 매주 한차례씩 소개하는 연재 기획 '웹툰고난사' 26번째 작품은 웹툰 플랫폼 투믹스를 통해 매주 수요일 연재 되고 있는 김태헌 작가의 '표류소녀'다.

 

'표류소녀'는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던 소녀의 눈에 비친 현대 도시의 어두운 단면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지난 3월21일 연재를 시작해 현재 15화 '시간의 파도'까지 공개됐다.

 

김태헌 작가는 연재 중 가장 힘들었던 회차로 15화와 16화를 꼽았다. 이에 <포커스뉴스>가 작가를 힘들게 했던 당시 상황을 들어봤다.

 

-Q. '표류소녀' 연재 중 가장 힘들게 작업했던 회차는 무엇인가요.

▲'표류소녀'에서 3인칭을 유지한 던 작중화자였던 '늙은 목사'가 이야기의 전면에 등장해 자신의 이야기를 술회했던 15화와 16화였습니다. 지금도 그 지옥같았던 텍스트 교정 작업이 생각나곤 합니다. 

 

표류소녀01.jpg
김태헌 작가가 웹툰 '표류소녀'를 연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회차로 15, 16회를 꼽았다.<사진제공=투믹스>

-Q. 15화와 16화가 가장 힘들었던 건 어떤 점 때문이었나요.

 

▲주마간산이긴 하지만 우리 현대사가 자신의 인생과 때론 엷게, 때론 깊게 연결돼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작가인 저 역시 우리나라 현대사에 관심이 있었지만 이것을 원고료를 받고 대중에게 보여지는 작품으로 만든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내 힘이 닿는 한 진실에 가깝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1961년 5.16부터 시작해 베트남전, IMF 등 목사의 개인사와 현대사를 과장되지 않게 적절히 안배해야 했습니다. 작화 역시 배경, 의상, 건축, 소품 등을 당시 시대의 양식에 맞게 재현하느라 진땀을 흘렸습니다.

 

-Q. 그 당시 고난의 시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웹툰을 탄생시켰나요.

▲굵직한 사건의 나열인 현대사를 역시나 책으로 읽는 것만으론 재현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뭔가 이야기의 생명력이 없고 과장되게 보였어요.

 

당시를 살았던 분들의 취재가 필요했습니다. 주변 도움을 받아 작중 노인의 대략적 히스토리와 일치하는 서부경남의 노인 분들을 취재했습니다.

 

노인 분들의 취재가 힘들었습니다. 갑자기 다른 이야기로 흘러가거나 자신의 기억을 왜곡해서 말하는 경우가 더러 있거든요. 그래도 맞장구를 쳐주며 최대한 많은 이야기를 하시게 내버려 뒀습니다. 제가 얻고자 하는 것 외에도 말하고 싶은 것을 집중해서 들어드려야 했지요.

 

 

표류소녀02.PNG
김태헌 작가가 웹툰 '표류소녀'를 연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회차로 15, 16회를 꼽았다.<사진제공=투믹스>

-Q. 그 회 차에 대한 독자의 반응은 어땠나요.

▲ 제가 힘들었다고 해도 15화와 16화를 독자분들이 특별하게 느끼지 않았으면 했습니다. 자칫 전체 이야기와 이질감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다행히 독자분들이 부드럽게 읽어 주셨던 것 같습니다. '휴우' 하고 가슴을 쓸어내렸지요.

-Q. 평소와 달랐던 부분을 인지한 독자는 없었나요.

▲ 15화와 16화에서 '석산'이라는 실제 지명을 사용했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를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있더군요. 어느 독자분께서 '그쪽이 고향이냐'고 메일로 물어 보시더라고요. 제 고향은 아니고 아버지의 고향입니다.

 

-Q. 고난사를 겪으며 얻은 깨달음 같은 게 있나요.

▲ 한국 현대사나 시대극을 배경으로 웹툰을 만드시는 작가님들께 존경을 표합니다.


조승예 기자 sysy@focus.kr, 곽민구 기자 mti2000@focus.kr

<저작권자(c) 포커스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좋은 생활 정보

인기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