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Focus News

2016.07.26(화)
전체뉴스
 
정치
경제
산업
사회
전국
국제
문화·라이프
IT·과학
연예
스포츠
피플
포토
영상
그래픽
포커스ON
이슈
연재물
문화사업
닫기
실시간뉴스
더보기

코스맥스·코스맥스비티아이, 빗나간 실적 전망과 공매도

코스맥스 4분기 영업이익 50억 원, ‘전망치는 101억원’
실제와 전망치 큰 격차..'중국 매출'에 대한 심각한 오류
실적 부진은 공매도 공격 대상..의미 있는 반등은 시간 필요할 듯

등록: 2016-02-17 15:00 

폰트 폰트크게폰트작게
프린트
페이스북트위터구글플러스네이버밴드

명동 거리 화장품 매장
(서울=포커스뉴스) 서울 중구 명동 화장품 매장. 2015.08.21 강진형 기자 photok7@focus.kr
 

(서울=포커스뉴스) 코스맥스와 코스맥스비티아이가 16일 실적 발표 전후 급락하고 있다. 실적이 예상을 크게 밑돌았고 이를 계기로 공매도 물량이 급격하게 늘어났다. 


코스맥스 4분기 영업이익 50억 원, ‘전망치는 101억원’

코스맥스는 지난해 매출 5333억 원, 영업이익 359억원(연결기준)을 기록하면서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실적으로 살펴보면 매출 1189억 원, 영업이익 5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9%, 17% 늘어난 수치다.


증권사의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101억원이었다. 또 3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같은 예상은 실제 수치와 50% 가량 크게 차이났다. 또 공매도 물량은 지난 11일부터 급격하게 늘어나며 코스맥스의 총 거래대금의 20%로 그 비중도 훌쩍 높아졌다.

코스맥스_실적.png
코스맥스 4분기 실적은 시장예상치를 크게 밑돌았다


코스맥스.png
코스맥스 공매도 추이(2016.1~현재)(자료제공=한국거래소)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도 실적과 공매도 상황 모두 코스맥스와 동일했다.

 

코스맥스비티아이_실적.png
코스맥스비티아이 실적추이

 

코스맥스비티아이.png
코스맥스비티아이 공매도 추이(2016.1~현재)(자료제공=한국거래소)

 

실제와 전망치 큰 격차..'중국 매출'에 대한 심각한 오류


이같이 실제 실적을 전망하는데 큰 오류를 보인 이유에 대해 증권사들은 중국 상해 법인 판관비가 25억 원 늘어났고, 미국 공장가동 지연 및 매출 부진으로 고정비 10억원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여기에 중국 매출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는 점을 들어 성장률 둔화를 예상하고 있다.중국 수요 부진이 얼마나 지속될 지 판단이 힘든 상황에서 중국 실적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통 실적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기업이 실적 부진 요인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거나 증권사가 해당 산업에 대한 장밋빛 수요 전망을 상황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채 그대로 유지한 경우 등이다. 특히 이번과 같은 큰 폭의 오류에 대해 증권사들은 투자자의 신뢰성 상실과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실적 부진은 공매도 공격 대상..의미 있는 반등은 시간 필요할 듯

어떤 이유이든 코스맥스와 코스맥스비티아이 주가는 실적쇼크를 크게 맞았고 공매도가 극성을 부리게 한 큰 요인이 됐다.

그러면 주가는 앞으로 어떤 흐름을 보일까. 

코스맥스_주가.png
코스맥스 주가는 4분기 실적발표 후 큰 폭으로 하락했다(자료제공=네이버금융)


코스맥스비티아이_주가.png
코스맥스비티아이 주가는 4분기 실적발표 후 큰 폭으로 하락했다(자료제공=네이버금융)

 

최근 공매도 전략을 활용하는 단기 펀드들의 매매패턴이 과거와는 달리 주가가 충분히 떨어졌다고 판단할 때 차익을 실현하는 숏커버링(공매도 주식을 갚기 위해 다시 사들이는 것) 없이 꾸준히 공매도하는 경향이 커진 편이다.

호텔신라 주가가 대표적이다. 중국 유커 수혜를 누렸고 시내 면세점 사업권을 따냈지만, 지난 1월 말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 전후로 늘어난 공매도 물량 비중이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호텔신라_20151201_현재.png
호텔신라 4분기 실적발표 후 공매도 물량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자료제공=한국거래소)


호텔신라_주가.png
호텔신라 주가 흐름(자료제공=네이버금융)

 

화장품산업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증권사 리포트가 하나둘씩 나오고 있는 가운데 공매도 공격 추이에 큰 변화가 없는 한, 코스맥스와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실적 부진을 반영하는 하락 이상으로 주가 회복이 쉽지 않아 보인다. 


김순영 기자 syoung2128@focus.kr

 

<저작권자(c) 포커스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포커스뉴스 창간1주년 특별기획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