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Focus News

2016.10.01(토)
전체뉴스
 
정치
경제
산업
사회
전국
국제
문화·라이프
IT·과학
연예
스포츠
피플
포토
영상
그래픽
포커스ON
이슈
연재물
문화사업
닫기
실시간뉴스
더보기

오리온 롯데제과의 질주 … 비결은 해외시장 개척

中·印 등 글로벌시장서 적극 개척나서 실적도 쑥쑥

등록: 2016-02-12 18:14 

폰트 폰트크게폰트작게
프린트
페이스북트위터구글플러스네이버밴드

d1.jpg
중국서 판매 중인 오리온의 스낵제품. <사진제공=오리온>

 

(서울=포커스뉴스) "내수 불황 해법, 해외에 있다"
롯데제과·오리온 등 국내 제과업체들이 중국·인도시장을 적극 공략, 좋은 성적을 거둬 눈길을 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지난해 영업이익 144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25.5%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또한 해외 실적이 좋아지며 743억8017만원으로 직전년도와 비교해 무려 4361.7% 올랐다.

롯데제과의 초코파이는 인도 시장에서 점유율 약 90%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특히 인도에서 부족한 물량을 조달하기 위해 세운 현지 제2공장이 지난해 9월부터 가동을 시작하면서 실적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빼빼로의 매출 성장세도 놀랍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지난 2004년 해외시장에 진출한 후 빼빼로의 매출은 연평균 33%씩 가파른 성장세 보였다.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송치호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롯데제과는 중국에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지속적으로 적자폭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경영권 이슈가 해결되면 인도에서의 초코파이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성장성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지난해 중국에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중국법인에서만 매출액 1조3329억원, 영업이익 2004억원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14.8%, 23.3% 성장한 것이다.

연결기준 지난해 연간 매출액 2조3826억원 중 약 50% 가량을 중국 법인 매출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당기순이익은 1819억원으로 직전년도와 비교해 4.3% 늘었다.

중국 법인 매출성장률은 증권가의 기존 예상치인 6.5%를 넘어선 위안화 기준 9.3%를 기록했는데, 이는 '초코파이' 등의 6개 대표 브랜드가 견인했다. △초코파이(‘하오리요우파이’ 好麗友派) △큐티파이 △오!감자(‘야투도우’ 呀!土豆) △예감(‘슈위엔’ 薯願) △고래밥(‘하오뚜어위’ 好多魚) △자일리톨껌 등의 6개 '메가 브랜드'가 1조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오리온은 쌀이나 밀가루를 원료로 한 제품이 주를 이루는 중국 스낵 시장에서 '감자' 중심으로 제품군을 변화해, 현지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또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한류 연예인 김종국, 이광수 등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시장지배력을 높여가고 있다.

지난해 유통업계 전반에 '허니버터' 열풍을 일으킨 해태제과도 호실적을 거두고 올해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현재 기업공개(IPO) 작업 중이다.

해태제과는 롯데제과와 오리온에 비하면 해외 사업 비중이 적다. 별도 해외법인이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의 약 5%(291억원어치) 가량이 해외 수출을 통해 벌어들인 것이다.

해태제과의 지분 31.7%를 보유하고 있는 크라운제과 역시 같은 기간 전체 매출의 6.8% 가량이 해외 수출을 통한 실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수 불황에 중국 등 식품업체들이 중국 등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면서 "하지만 중국 제과시장도 소비 경기 침체로 회복이 더뎌 철저한 현지화 전략 등의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경아 기자 yooka@focus.kr

 

<저작권자(c) 포커스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많이 본 기사

영상

더보기
  • 줄리엣을 꿈꾸는 여자 햄릿, 연극 `함익`
    재생
  • 경이로운 몸짓의 향연, 카서스 써커스 `니딥`
    재생
  • 도심 속 컨테이너 건축물
    재생
  • 하나 되기 좋은 가을
    재생